Algorithm/그래프 탐색

BOJ#1938 통나무 옮기기

밤이2209 2017. 4. 13. 17:08

BOJ#1938 통나무 옮기기


* 문제


* 풀이

통나무의 길이가 항상 3이므로, 중심 위치만을 가지고 탐색을 해봅시다.
상하좌우, 회전 5가지 경우의 bfs 탐색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.

정점 중복 방문 처리는 discovered[행][열][통나무 방향(세로 또는 가로)]으로 잡아봤습니다.




* 나의 코드



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
/**
* BOJ#1938 통나무 옮기기
*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38
*/

public class Main {

static final int BLANK = 0;
static final int TREE = 1;
static final int TARGET = 2;

static final int[] dRow = {0, -1, 0, 1};
static final int[] dCol = {-1, 0, 1, 0};

static final int NONE = 0;
static final int VERTICAL = 0;
static final int HORIZON = 1;

static int N;
static int[][] map = new int[52][52];
static boolean[][][] discovered = new boolean[52][52][2];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
// input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
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
// 통나무의 중심과 방향을 판단한다
Point log = null;
int bCnt = 0;

Point target = null;
int targetCnt = 0;
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
String s = br.readLine();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
char c = s.charAt(j);

switch (c) {

case '0':
map[i][j] = BLANK;
break;

case '1':
map[i][j] = TREE;
break;

case 'B':
map[i][j] = BLANK;
bCnt++;
if (bCnt == 1) {

log = new Point(i, j, NONE);
} else if (bCnt == 2) {

if (log.row == i) {

log = new Point(i, j, HORIZON);
} else {

log = new Point(i, j, VERTICAL);
}
}
break;

case 'E':
map[i][j] = TARGET;

targetCnt++;
if (targetCnt == 1) {

target = new Point(i, j, NONE);
} else if (targetCnt == 2) {

if (target.row == i) {

target = new Point(i, j, HORIZON);
} else {

target = new Point(i, j, VERTICAL);
}
}
break;
}
}
}

// solve
Queue<Point> queue = new LinkedList<Point>();
int step = -1;
boolean ret = false;

queue.add(log);
discovered[log.row][log.col][log.dir] = true;

while (!queue.isEmpty() && !ret) {

step++;

int size = queue.size();
for (int i = 0; i < size; i++) {

Point u = queue.poll();
// 종료 조건
if (map[u.row][u.col] == TARGET) {

if (u.row == target.row && u.col == target.col && u.dir == target.dir) {

System.out.println(step);
ret = true;
break;
}
}

for (int j = 0; j < 4; j++) {

int nextRow = u.row + dRow[j];
int nextCol = u.col + dCol[j];

// 상하좌우 - 수평일 경우
if (u.dir == HORIZON) {

if (nextRow < 0 || nextRow >= N || nextCol - 1 < 0 || nextCol + 1 >= N) continue;
if (discovered[nextRow][nextCol][u.dir]) continue;
if (map[nextRow][nextCol] == TREE || map[nextRow][nextCol - 1] == TREE || map[nextRow][nextCol + 1] == TREE)
continue;

queue.add(new Point(nextRow, nextCol, u.dir));
discovered[nextRow][nextCol][u.dir] = true;
}

// 상하좌우 - 수직일 경우
if (u.dir == VERTICAL) {

if (nextRow - 1 < 0 || nextRow + 1 >= N || nextCol < 0 || nextCol >= N) continue;
if (discovered[nextRow][nextCol][u.dir]) continue;
if (map[nextRow][nextCol] == TREE || map[nextRow - 1][nextCol] == TREE || map[nextRow + 1][nextCol] == TREE)
continue;

queue.add(new Point(nextRow, nextCol, u.dir));
discovered[nextRow][nextCol][u.dir] = true;
}
}

// 회전하는 경우
if (u.row - 1 < 0 || u.row + 1 >= N || u.col - 1 < 0 || u.col + 1 >= N) continue;
if (discovered[u.row][u.col][u.dir ^ 1]) continue;

boolean rotateFree = true;
for (int j = u.row - 1; j <= u.row + 1 && rotateFree; j++) {

for (int k = u.col - 1; k <= u.col + 1; k++) {

if (map[j][k] == TREE) {

rotateFree = false;
break;
}
}
}

if (rotateFree) {

u.dir ^= 1;
queue.add(u);
discovered[u.row][u.col][u.dir] = true;
}
}
} // ~ while loop

if (!ret) System.out.println(0);
} // ~ main
}

class Point {

int row, col;
int dir;

Point(int row, int col, int dir) {

this.row = row;
this.col = col;
this.dir = dir;
}
}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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